((익산 선거구, 동서분할해야...))
익산시는 요즈음 선거구 분구에 설왕설래하고 있다.
인구가 분구 커트라인에 걸려 어렵다는 견해와 분구가 확실해 두명의 국회의원을 뽑게 된다는 주장이 반반이다.
특이하게 3명의 금배지가 포진한 익산 시민은 물론 정당 관계자들도 분구를 바라기는 마찬가지이다.
국회의원이 늘어나는데 반대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분구 방법도 '도농통합형' 혹은 '도농복합형'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것은 일치하나 분구 형태는 동서 혹은 남북으로 나눌 것인가에 정치인에 따라 선호도가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익산시'는 95년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돼 출발했다. 이후 8년이 흘렀지만 도농통합이라는 대명제 실현은 요원한 듯하다.
도농통합(都農統合)이란 도시와 농촌의 역할과 기능을 상호보완적으로 연계. 개발하여 조화를 이루는 지역개발전략이다.
'시'에 해당하는 도시와 '군'에 해당하는 농촌을 통합하는 시·군통합은 도농통합 맥락에서 추진된 행정구역개편인데 이를 '도농통합시'라고 한다.
익산시도 군산과 정읍, 김제시처럼 도농통합 형태의 도시이다.
그러나 농촌과 도시 특성이 달라 상호관계를 놓고 아직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농촌은 지역 동질성이 강하고 도시는 이동성, 변동성, 이질성, 익명성의 특성이 있다.
이처럼 농촌과 도시는 다른 특성을 가지면서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도시화 과정을 거치는 농촌이 시간이 지나면 상호보완적 관계로 변하고 나중에는 농촌으로 역이동하는 과정이 나타난다.
도시생활의 부족한 자연, 환경, 쾌적함, 전원다움과 멋스러움 등 삶의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익산시 서동공원과 보석테마파크도 이러한 과정의 일환이다.
따라서 농촌의 노동력 부족과 영세성, 저기술 구조를 해결하고 노령화와 가족해체를 귀농과 도농통합으로 해소키 위해 상호보완은 필수적이다.
또한 생활편익 및 환경시설, 학교 등의 부족을 도시와의 통합적 지역관리 및 연계를 통해 바람직한 방향을 연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인구이동의 적정성유지와 균형투자, 연계개발 등이 요구된다.
그러나 통합전 익산군 농촌지역은 타지역처럼 농가부채와 수입개방에다 최근 잦은 비와 냉해로 울쌍이다.
특히 군청 소재지였던 함열은 군청과 은행을 비롯한 각종 기관단체가 없어지거나 축소돼 공동화 현상으로 주민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인구 20% 가량이 줄고 전북 및 제일은행, 등기소와 국민연금, 선관위와 정당사무실이 없어지거나 보건소와 전신전화국, 군농협 등이 축소돼 유동인구마저 급격히 감소했다.
시가지는 철시한 것처럼 한산하고 임대가 안된 사무실과 상가 등으로 경기가 현저히 위축됐다.
더욱이 농촌이 도심 쓰레기 등 혐오물만 받는 곳이냐는 불만은 급기야 '차량등록사업소' 함열 이전을 둘러싸고 차량 관련업체와 마찰까지 있었지만 아직 해결의 기미는 없다.
이런 상황에서 17대 총선을 반 년 앞두고 선거구 분구에 대비한 동서 및 남북분할안을 놓고 정치인에 따라 미묘한 선호 차이를 보인다는 전언이다.
우선 '동서분할안'은 과거 이리시와 익산군을 반분하여 동쪽은 망성에서 인화동까지 7개면에 7개동으로 인구와 면적이 각각 16만7천명에 284㎢이고 서쪽은 용동에서 평화동까지 8개면에 7개동으로 16만2천명에 222㎢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남북분할안'에서 남쪽은 4개면에 9개동으로 인구와 면적이 17만8천에 173㎢이고 북쪽은 11개면에 5개동으로 15만1천에 333㎢이어서 인구와 면적이 2만7천명과 160㎢ 가량 차이가 나고 있다.
당연 분구가 확정되면 '동서분할안'을 선택해야 한다.
인구와 면적을 거의 정확히 양분하고 과거 이리시와 익산군을 갑을 양지역에 골고루 배분하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농촌의 상대적 불만을 무마하고 도심과 농촌의 완전한 '정신적 통합'을 위해서도 동서분할안이 현실적 방안이다.
특히 뿌리가 다른 정치인간 선거 공정성을 확보하고 여론을 선거에 보다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서도 동서분할안이 적합하다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추세이다.
-------------------------------------------
(데스크 칼럼)
(제목) 익산 선거구, 동서분할해야.
제2사회부장 고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