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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호남국토건설청...))<칼럼사설수필> 2003. 11. 23. 05:49
((호남국토건설청...))
요사이 성명학, 또는 작명학이 크게 성행한다.
성명이 운명과 일치해야 흉화를 피하고 복을 받는다는 사주와 이름의 역학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작명학이다.
작명학을 다 믿지는 않지만 부르기와 듣기 좋은 이름, 아이에 적합하고 기(氣)가 살아있는 이름, 크지도 작지도 않고 어감이 좋은 이름 등 삶이 아름다워지도록 충분히 이해가 가는 대목도 많다.
마찬가지로 각종 관청이나 기관 명칭도 하는 일과 걸맞아야 한다.
업무는 쥐꼬리만 한데 기관명이 너무 커도 안 좋고 하는 일은 엄청난데 명칭이 작아도 안 된다.
건교부 산하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의 명칭이 바로 그렇다.
업무는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엄청난데 기관명이 너무 작다는 평이다.
기관명을 직역하면 '33만 익산지방국토를 관리, 즉 일정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키 위해 인적ㆍ물적 요소를 적절히 결합하여 운영을 지도ㆍ조정하는 기능과 작용을 하는 기관' 정도로 해석된다.
졸지에 전남북에 엄청난 기여를 해 온 관청 명칭이 '익산지역 국토를 관리하는 기관' 정도로 전락했다.
원래 익산국토청은 일제치하인 1925년 '내무국 이리토목출장소'로 설치돼 전남북, 충남 서천과 제주도 등의 국토건설을 관할하며 태동했다.
일제의 자본주의 성장에 따른 잉여자본과 군사력을 배경으로 값싼 노동력과 원료가 풍부한 조선을 대륙병참 및 식량기지로 활용하던 때 민족적 아픔과 함께 태어났다.
세 차례나 변신 끝에 81년 전남북 건설을 주도하는 기관으로 정착했다.
익산시 남중동 2가 352번지 9천6백여㎡의 대지 위에 청사만 보면 특별히 다를 것이 없는 기관이다.
그러나 익산국토청은 전남북 국도건설, 대하천과 소하천 개보수, 낙후된 특정지역개발, 국가산단 지원도로 등 사회간접자본 확대에 혁혁한 기여를 해온 기관이다.
이처럼 지역발전에 엄청난 공로가 있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본청과 각종 부서 명칭 등이 사업지역이나 국토건설에 효과 및 현실에 부합되지 않아 명칭 변경이 시급하다.
현재 익산국토청 본청에는 지난해 12월 부임한 정종균청장을 중심으로 관리국, 도로시설국, 하천국, 건설관리실 등 3국1실이 있고 산하에 남원과 전주, 광주 및 순천국도유지 등이 있어 전남북 도로개설과 확포장은 물론 도로나 하천 개보수 업무에 여념이 없다.
올해 전북권에만 도로개설 38건 4261억, 고부천과 원평천 등 대하천 및 소하천 정비 35건 773억, 개발촉진지역이나 군장산단지원도로 등 지역개발 4건 440억 등 5471억이 투입되며 전주 및 남원국도유지를 합하면 7674억에 달한다.
그러나 서울, 부산, 대전, 원주국토청처럼 익산국토청도 33만에 불과한 익산시에서 명칭을 따왔는데 이는 78년 역사가 있는 '여든 어른에게 세 살 아이 옷을 입힌 것'과 같다.
또한 전북지역 도로개설 및 확포장은 '도로계획과'에서, 전남지역 도로개설 및 확포장은 '도로공사과'에서 맡아 언뜻 계획과는 도로계획을 입안하고 공사과는 전남북 도로건설을 주관하는 부서로 착각한다.
특히 섬진강과 만경강 및 전북권 금강수계 하천 개보수를 맡는 하천계획과나 영산강과 동진강 및 탐진강 개보수를 맡는 하천공사과도 적합한 이름이 아니어 외부인에게 혼동을 준다.
따라서 지방국토청 명칭도 가칭 호남국토건설청, 약칭은 호남국건청(湖南國建廳)으로 하고 타지역도 영남국건청이나 충청국건청, 혹은 강원국건청으로 개칭하여 대내외적 위상정립을 꾀하고 도로계획과나 공사과도 전북도로과나 전남도로과로 개칭하는 등 사업지역과 성격에 걸맞게 전반적인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
'지방화 시대'에 굳이 지방이라는 단어도 필요없다.
국건(國建)이라는 말 안에는 "국가를 세운다"는 의미와 "국도 건설을 주로 한다"는 뜻과 함께 어감상 '굳건'하다는 단어를 연상케 해서 좋다.
게다가 '국가건설'이나 '국토건설' 의미까지 담겨 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옷을 제대로 입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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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제목)호남국토건설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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