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칼럼>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
    <칼럼사설수필> 2025. 1. 7. 10:19

    칼럼.hwp
    0.03MB

    <새만금 내부 인입철도 노선도-빨간 실선>

     

     

     

    <최근 일부 단체장 등이 결의했거나 주민 서명작업 중인 '서해안선' 노선도>

     

     

     

     

    <칼럼>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

     

     

     

     

     

    변산반도 부안군과 선운산 고창군은 철도 개설 주장이 난립한다. 1960년대부터 무수했다. 노선도 제각각이다. 주민들은 꿈속에서나마 기차 승·하차를 몇 번이나 했을지 모른다.

     

     

     

     

     

    작년 1122, 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5개 지자체장이 새만금~목포 서해안 철도망 구축 촉구 결의 회견을 가졌다.

     

     

     

     

     

     

    호남 서해안권에는 5년 내 2개 국제공항(새만금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3개 국제여객터미널(군산항, 새만금신항, 목포항)이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해외관광객 내륙까지 이동을 위한 철도망이 필수적이다.는 논리다.

     

     

     

     

     

     

    작년 11월초,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충남·경기 3개 노선이 동시 개통됐다. 올해 1월부터 포항~삼척 철도도 개통돼 부산~강릉 동해선 전 노선이 개통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35)을 확정·고시 예정이다.

     

     

     

     

     

     

     

    부안·고창군 그간 철도 소동을 알아보자. 1960년대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부안에도 기적汽笛!”라는 아치가 설치되고, 철도유치 기공식이 화려하게 개최됐다. “60년이 흐르고도 기적은커녕 철도도 없다.” 선거용일 뿐이었다.

     

     

     

     

     

     

    부안읍에서 20km에 김제역이 있는데 경제성이 없다. 당시 고속도로도 없고 건설자금도 전무했다. 철도 불모·오지에서 벗어나려는 주민 욕구와 맞물려 선거용으로 화려하게 활용됐다.

     

     

     

     

     

     

     

    1963·67, 대선에서 경북 출신 박정희 후보와 충남 출신 윤보선 후보는 두 번이나 맞대결했다. 지금과 달리 영남·호남·제주는 박정희 후보가 훨씬 우세했다. 수도권·강원·충청은 윤 후보가 압도적이었으나 모두 박정희 후보가 승리했다. ·남북 압도적 지지에 힘입은 바 크다.

     

     

     

     

     

     

     

     

    1967년에는 부안·고창·영광 서해안선을 착공하려고 했으나 자금난과 경제성으로 포기했다. 김제·정읍역이 2~30km인 것도 원인이다.

     

     

     

     

     

     

     

     

    20184, 당시 김종규 부안군수는 세종청사를 찾아 신항만까지 개설 계획인 새만금 철도를 홍보관·부안읍·백산면을 거쳐 정읍역까지 연장을 건의했다. 2018년 지방선거 직전이다.

     

     

     

     

     

     

     

    지금처럼 새만금~목포 서해안선이 아닌 단순 호남선 정읍역까지 연결 주장이다. 부안하늘길땅길바닷길 열린다!는 보도자료가 대서특필됐다. 장항선과 연결돼 공항·항만·철도 등 트라이포트라며 연일 보도가 호화찬란했다.

     

     

     

     

     

     

    “1899년 경인선 개통 이후 철도 오지 부안군이 철도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용틀임한다.“고 기염을 토했다. 홀리기 십상이었다.

     

     

     

     

     

     

     

     

    '새만금 철도'는 군산·대야·익산 노선에서 새만금산단과 공항부지 중간을 지나 만경강을 건너 수변도시와 신항만을 연결한다. 신항~군산 대야까지 화물·여객 병용 단선 전철 48.2로 국비 13,282억이 소요된다.

     

     

     

     

    복선은 두 배가 든다. 옥구신호소신항 29.2km는 착공도 안 했다. 각종 자재 및 인건비 상승, 추가 매립·성토와 연약지반 및 만경강 구간 등이 길어 예산 폭증이 유력하다. 차량 수송도 가능하고 군산항도 있어 신항 물동량이 없으니 가장 늦게 착공될 전망이다.

     

     

     

     

     

     

     

    2018년 권익현 군수도 취임 직후인 그 해 7, “2019년 국가예산 확보 국회 광폭행보라는 자료가 배포됐다. 국도 30(격포~줄포IC) 확포장 및 새만금 철도 연장(신항만~정읍역) 등을 건의했다. 호남선 연결방안으로 김종규호와 같았다. 최근 서해안선 신설과는 다르다.

     

     

     

     

     

     

     

     

    작년 11월부터는 새만금~목포 서해안선 철도 구축 결의 및 서명 등이 고창군 등지에서 이어진다. 관련 행사 보도자료도 이어진다. 이번에도 지방선거가 1년여 목전이다.

     

     

     

     

     

     

     

    그러나 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중 군산은 이미 철도도시다. 남쪽을 잇는 효과뿐이다. 함평·무안·목포는 호남선이 통과해 역도 있다. 나머지 부안·고창·영광 전체 인구는 15만여 명에 불과하다. 불과 2~30km에 호남선이 통과한다.

     

     

     

     

     

     

     

    현재도 새만금 철도는 착공도 안했다. 과거 신항~변산면(홍보관부안읍·정읍역 연장이 다 된 것처럼 요란한 홍보로 금방 부안에 철도가 들어오는 양 착각할 정도였다. 이 노선은 간 데 없고, 이제 서해선이다. 새만금 철도 착공 이후에나 할 일이다.

     

     

     

     

     

     

     

    추운 날씨에 서명 등 각종 행사로 힘들다.”는 고령인 주민이 적지 않다. 60년 전부터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에 여전히 철도는 없다.”/편집국장 고재홍>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