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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칼럼> '양육점' 수용 배경 및 '송전탑' 전모 공개해야<칼럼사설수필> 2025. 1. 7. 10:19
<새만금 내부 인입철도 노선도-빨간 실선>
<최근 일부 단체장 등이 결의했거나 주민 서명작업 중인 '서해안선' 노선도>
<칼럼>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
변산반도 부안군과 선운산 고창군은 철도 개설 주장이 난립한다. 1960년대부터 무수했다. 노선도 제각각이다. 주민들은 꿈속에서나마 기차 승·하차를 몇 번이나 했을지 모른다.
작년 11월 22일, 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5개 지자체장이 새만금~목포 서해안 철도망 구축 촉구 결의 회견을 가졌다.
▶호남 서해안권에는 5년 내 2개 국제공항(새만금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3개 국제여객터미널(군산항, 새만금신항, 목포항)이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해외관광객 내륙까지 이동을 위한 철도망이 필수적이다.◀는 논리다.
작년 11월초,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충남·경기 3개 노선이 동시 개통됐다. 올해 1월부터 포항~삼척 철도도 개통돼 부산~강릉 동해선 전 노선이 개통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35년)을 확정·고시 예정이다.
부안·고창군 그간 철도 소동을 알아보자. 1960년대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부안에도 기적汽笛이!”라는 아치가 설치되고, 철도유치 기공식이 화려하게 개최됐다. “60년이 흐르고도 기적은커녕 철도도 없다.” 선거용일 뿐이었다.
부안읍에서 20여km에 김제역이 있는데 경제성이 없다. 당시 고속도로도 없고 건설자금도 전무했다. 철도 불모·오지에서 벗어나려는 주민 욕구와 맞물려 선거용으로 화려하게 활용됐다.
1963·67년, 대선에서 경북 출신 박정희 후보와 충남 출신 윤보선 후보는 두 번이나 맞대결했다. 지금과 달리 영남·호남·제주는 박정희 후보가 훨씬 우세했다. 수도권·강원·충청은 윤 후보가 압도적이었으나 모두 박정희 후보가 승리했다. 전·남북 압도적 지지에 힘입은 바 크다.
1967년에는 부안·고창·영광 서해안선을 착공하려고 했으나 자금난과 경제성으로 포기했다. 김제·정읍역이 2~30km인 것도 원인이다.
2018년 4월, 당시 김종규 부안군수는 세종청사를 찾아 신항만까지 개설 계획인 새만금 철도를 홍보관·부안읍·백산면을 거쳐 정읍역까지 연장을 건의했다. 2018년 지방선거 직전이다.
지금처럼 새만금~목포 서해안선이 아닌 단순 호남선 정읍역까지 연결 주장이다. 『부안… 하늘길‧땅길‧바닷길 열린다!』는 보도자료가 대서특필됐다. 장항선과 연결돼 ‘공항·항만·철도 등 트라이포트’라며 연일 보도가 호화찬란했다.
“1899년 경인선 개통 이후 철도 오지 부안군이 철도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용틀임한다.“고 기염을 토했다. 홀리기 십상이었다.
'새만금 철도'는 군산·대야·익산 노선에서 새만금산단과 공항부지 중간을 지나 만경강을 건너 수변도시와 신항만을 연결한다. 신항~군산 대야까지 화물·여객 병용 단선 전철 48.2㎞로 국비 1조3,282억이 소요된다.
복선은 두 배가 든다. 옥구신호소∼신항 29.2km는 착공도 안 했다. 각종 자재 및 인건비 상승, 추가 매립·성토와 연약지반 및 만경강 구간 등이 길어 예산 폭증이 유력하다. 차량 수송도 가능하고 군산항도 있어 신항 물동량이 없으니 가장 늦게 착공될 전망이다.
2018년 권익현 군수도 취임 직후인 그 해 7월, “2019년 국가예산 확보 국회 광폭행보”라는 자료가 배포됐다. 국도 30호(격포~줄포IC) 확포장 및 새만금 철도 연장(신항만~정읍역) 등을 건의했다. 호남선 연결방안으로 김종규호와 같았다. 최근 서해안선 신설과는 다르다.
작년 11월부터는 새만금~목포 서해안선 철도 구축 결의 및 서명 등이 고창군 등지에서 이어진다. 관련 행사 보도자료도 이어진다. 이번에도 지방선거가 1년여 목전이다.
그러나 군산·부안·고창·영광·함평 중 군산은 이미 철도도시다. 남쪽을 잇는 효과뿐이다. 함평·무안·목포는 호남선이 통과해 역도 있다. 나머지 부안·고창·영광 전체 인구는 15만여 명에 불과하다. 불과 2~30km에 호남선이 통과한다.
현재도 ‘새만금 철도’는 착공도 안했다. 과거 ‘신항~변산면(홍보관)·부안읍·정읍역 연장이 다 된 것처럼 요란한 홍보로 금방 부안에 철도가 들어오는 양 착각할 정도였다. 이 노선은 간 데 없고, 이제 서해선이다. 새만금 철도 착공 이후에나 할 일이다.
“추운 날씨에 서명 등 각종 행사로 힘들다.”는 고령인 주민이 적지 않다. 60년 전부터 철도 주장만 난립하는 부안·고창에 여전히 “철도는 없다.”/편집국장 고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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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양육점' 수용 배경 및 '송전탑' 전모 공개해야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안 해도 된다. RE100(재생에너지 1백%)이면 뭐하나? 폐기물 뿐 아니다. 전국에 초고압 송전선로(송전탑)로 경관훼손·영농방제 차질·지가하락·관광여건 훼손·위험성 등 심각한 피해를 후손에 물려준다. ‘선진지역 개발을 위해 낙후지역에서 전기 수탈만 하는 게 아니다.’ 송전탑은 일제강점기 문화재·쌀·금 등 수탈보다 심각하다. 전북도와 부안군은 양육점 수용배경 및 송전탑 노선과 숫자 등 전모를 공개해야 한다.』
그간 전북 도민과 정읍시의회·완주·무주·진안·장수·고창·부안·임실군의회 등이 초고압 송전선로 백지화를 촉구했다. 전북에만 송전탑 수백 기 설치 가능성 때문이다. 34만5천V 광양-신장수, 신장수-무주, 신정읍-신계룡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거나 규탄했다.
전북도는 작년 3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양육洋陸점)’를 새만금 입구인 부안에 설치 확정했다고 공개했다. 도내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은 고창·부안 해역에 총 14조를 투자해 2.4GW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규모이다. ‘양육점’은 발전단지 전력을 해저케이블로 끌고와 육지와 연결되는 지점이다. 송전탑 시발지로 전력계통 연계 핵심 시설이다.
도는 민관상생협 주민 합의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 대부분 모르고 진행됐다. 특히 김관영 지사는 김동철 한전 사장과 작년 11월 서울 여의도 전북도 중앙협력본부에서 재생에너지 생산·보급 확대와 전력망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한전은 작년 9월 광주·전남도와 협약에 이어 전북과 체결한 것이다. “전력망 부재로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호남 전력망 구축을 위한 것”이라는 명분이다. 그러나 호남인 대부분 직접 관련 없다. 사업으로 이득을 보는 세력은 극히 일부다.
급기야 작년 12월 고압송전탑반대부안군대책위와 일부 군의원 등은 부안군청 앞에서 있은 “고압 송전선로 철탑 반대” 회견에서 이 사업을 강력 질타했다.
이들은 ▶해상풍력단지 생산 전기 송전을 위한 양육점인 변산면 새만금 방조제부터 정읍시 신정읍변전소까지 30여km 송전선로 중에 변산~줄포면까지 부안 9개 면을 가로지르는 34만5천V 고압송전선로 설치사업”을 공개했다.
특히 “(작년) 전북도, 고창군, 부안군, 고창·부안 주민대표, 한국전력공사, 한국해상풍력 등 16명으로 구성된 민·관상생협의체 의결을 통해 해상풍력단지 전력이 해저케이블을 거쳐 육지로 연결되는 양육점을 덥석 부안으로 확정했다. 고창군이 수년 간 반대한 것이다.”며 “서남권 해상풍력(2.4GW)과 전남 신안 해상풍력(8.2GW) 생산 전력을 신정읍변전소에 연계하고, 추진 중인 신정읍~신계룡 34만5천V 송전선로를 조성해 경기도 반도체클러스터에서 RE100 생산이 가능하도록 전력을 공급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회견 후 대책위 관계자는 “회견에서 ‘부안군은 매년 900억 정도 지원금이 20년 간 나온다.’고 해명하나(중략),,,”라고 밝혔으나 “20년간 9백억‘으로 정정했다.
군민들은 “만약 부안군에 이익이 매년 45억에 불과한 20년간 9백억이라면 푼돈이다.”고 한탄했다. “특히 부안군은 양육점과 송전탑 수용배경 및 조건, 송전탑 통과지역과 거리·개수 등을 낱낱이 주민에 공개하라.”고 촉구한다. 도민들도 “전북도도 한전과 협약 배경은 물론 도내 통과 송전선로 노선 및 길이, 송전탑 개수 등을 상세히 공개해야 한다.“고 질타한다.
태양광·풍력 전기도 원자력·화력과 생산 방법만 다를 뿐 같은 전기다. RE100 산단 지정을 ‘송전탑’ 미끼로 활용할 개연성도 있다. 훗날 우량기업은 안 내려오고 분양이 안 되면 ‘공해·오염기업’을 막을 방법이 없다. 전기 생산이나 송전탑에서 콩고물에 어두우면 미래는 암담하다.
부안군 등 전북도는 군수나 지사 개인 땅이 아니다. 주민과 출향인 및 후손이 자손만대 살아갈 터전이다. ▶재생에너지 안 해도 된다. ‘태양광·풍력 및 송전탑으로 이득은 왕서방이나 뙤*이 챙기고, 주민에 송전탑만 안겨주는 꼴’이다.◀ 전북지사와 부안군수는 '양육점' 수용 배경 및 '송전탑' 전모를 주민에 낱낱이 공개해야 마땅하다./편집국장 고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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