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농번기農繁期에서 농선기農選期로!<칼럼사설수필> 2014. 11. 17. 09:03
<칼럼> 농번기農繁期에서 농선기農選期로!
농촌들녁에 수확철이 끝났다.
그러나 농번기農繁期가 지난 들녁은 농선기農選期로 더욱 바빠졌다.
사상최초로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가 바짝 다가왔기 때문이다.
익산지역 올해 추곡 생산량은 8~12% 정도 늘어 사상최대 풍년을 구가했다.
한중 FTA 타결과 맞물리며 양곡상들이 쌀값폭락을 우려해 매집에 나서지 않자 농민의 수매요구가 폭주해 농협마다 창고부족 및 수매물량 한계로 곤욕을 치루었다.
그러나 “쌀독에서 인심 난다”는 말처럼, 풍년은 들고 봐야 한다.
생산이 최대 20% 늘어난 농민도 많아 내심 희색이다.
하락을 상쇄하고도 남기 때문일까?
농사가 끝나자 마을마다 조합장 입지자와 후보 단일화가 술안주다.
친구와 친족 대결에 선후배 입지자로 누가 포기할지 관심사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내년 2월 26일부터지만 선거가 있을 내년 3월 11일까지 113일 밖에 남지 않았고 익산만 지역농협 12곳과 품목농협 2곳 및 산림조합 등 15곳의 조합장 선거가 있기 때문이다.
내년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명부작성으로 확정되겠지만 잠정집계된 조합원만 3만837명이다.
3인 가족 기준 10만명 시민이 선거와 연계된다.
우선 <지역농협>은 조합원만 7천명으로 수신고가 6500억원인 ‘익산농협’부터 금마. 왕궁. 황등. 여산. 오산. 서익산. 북익산. 낭산. 성당. 삼기. 망성농협 등 12곳이고, <품목농협>은 조합원이 3400여명인 익산군산축협과 익산원예농협 등 2곳 외에 조합원 3200여명의 익산산림조합 선거도 있다.
이 중 황등. 낭산농협과 산림조합은 우수한 경영실적과 조합장의 카리스마 및 인품이 겹쳐 단독후보로 당선될 가능성이 짙다.
“도전해 봤자”라는 여론이 팽배하다.
다른 조합은 4~5명이 거론되는 익산농협과 금마농협 등 후보난립 조합부터 2~3명까지 다양하다.
최대 45명이 입지자로 거론되나 이름만 걸어놓고 활동을 전혀 안하는 사람, 득표력은 바닥이나 신문 나오는 것을 즐기는 듯 나설 듯 말 듯 *폼만 잡는 인물, 다른 유력후보에 자기 표를 도와주고 실리를 챙기려는 소위, ‘광(?)팔기 위해 저울질‘하는 인물 등 천태만상이다.
그러나 후보등록이 있을 2월 24~ 25일에 이르면 무투표 당선될 인물을 포함, 대략 33명 안팎만 최종선거에 나설 전망이다.
후보난립 조합장은 애써 희색을 감추며 현직 프리미엄을 최대한 살려 조합장 업무와 예산 및 조직을 활용해 직. 간접적 선거에 열중하고, 도전자들은 선거운동 기간이 아니라 내놓고 하지는 못하나 개별 혹은 삼삼오오 만남을 확대하며 조직과 바닥을 다진다.
벌써 '현금'과 ‘멸치‘를 돌렸느니, '쌀'을 돌렸느니 풍문만 파다하다.
선관위와 검찰. 경찰도 바빠졌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추석 직전, ‘2015년 제1회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운동 제한·금지행위 안내문’을 농·수협 및 산림조합중앙회에 보냈다.
금품살포와 향응을 제공하거나 제공을 약속하는 행위, 상대후보 사퇴를 목적으로 금전·물품·향응 등의 제공, 금품 등을 지시· 권유· 요구· 알선하거나 제공 및 제공 의사표시를 승낙하는 행위를 집중단속한다.
익산. 군산을 관할하는 전주지검 군산지청도 한 달 전, 동시선거에 대비해 공안대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검찰은 『금품선거 및 흑색선전 사범, 조합 임직원 선거개입』을 3대 중점 단속대상으로 선정해, 집중단속하고 공명정대한 선거를 위한 선거범죄 예방에 역량을 집중한다.
올 겨울은 농번기農繁期도 농한기農閒期도 아닌 ‘농선기農選期’로 무척 바빠질 것 같다.
금품살포 및 향응 등 부정선거가 없는 깨끗한 선거로 훌륭한 조합장이 선출돼 지역과 농촌발전 및 소득증대를 꾀하도록 입지자와 조합원의 공동 노력이 절실하다.
유권자는 자신의 수준 이상의 지도자를 선택할 수 없기 때문이다./편집위원 고재홍>
'<칼럼사설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럼> 기초의회 폐지, 국민에 물어라! (0) 2014.12.15 <칼럼> 국립익산박물관의 쾌거! (0) 2014.12.08 <칼럼> 黃박사. 金박사. 錢교수 살려~ (0) 2014.09.30 <칼럼> 호남민심, 무소속에서 새누리까지! (0) 2014.07.31 <칼럼> 전시관 천국, 애물단지 종중전시관까지 (0) 2014.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