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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전북도당-군산항 활성화협의회, 군산항 항로재지정 및 항로 초입구부 조기건설 논의’(정치)청와대선개혁정부정당도당당정청 2017. 5. 30. 12:43
민주당도당-군산항활성화협, 군산항 항로재지정·항로 초입구부 건설논의’
더민주당 전북도당과 군산항활성화협의회는 30일 군산시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항로 재지정 및 항로 초입구부 조기준설을 논의했다.
군산항은 7부두 17개 선석 부두시설을 갖추었고 연간 물동량만 1,700만톤(6.7%)에 이르나 최근 군산항 수출입 물동량이 타 항만으로 물량전이 및 일실이 염려되는 상황에 군산항 항로 초입구부 미준설 및 저수심 사유로 대형선박이 입항을 기피한다는 게 관련업계 의견이다.
여기에 매년 토사가 5백~6백만㎥가 발생하는데 2백~3백만㎥만 준설돼 중앙정부 관심이 요구되는 상황으로 군산항활성화협은 진입항로 재정과 저수심 지역 준설을 요구했다.
고봉기 군산항활성화협 위원장은 “해수부와 농어촌공사 등 사업주체 이원화로 준설 실효성이 떨어져 정부의 적극 대책이 필요하다”며 “해수부가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서 1·2 부두를 해경, 소형선 및 관리부두 전환을 추진한다. 1·2 부두 기능전환 시 BULK취급화물(사료원료, 철재류 등) 대체 부두확보가 불가해 인근 세아베스틸, 쌍용, 사료업체 등 화주 물류비용 증가로 항만 경쟁력 저하가 우려된다”며 “군산항 소형화물선 물동량유지와 타 항만 일실 방지를 위해 기존 1,2부두 기능유지와 해경 관리 부두도 별도 선석개발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고 위원장은 이어 “수출자동차선사 거점항만 이용정책에 따라 군산항 이용이 2016년 35만7천대에서 2017년 22만7천대(지난해 5월 누계 대비 5만1천대 감소)가 줄어드는 등 전북 국제무역항만 자동차부두 기능상실 직면에 처했다”면서 “필요에 따라 수출차량에 대해 선적항 선적→국내 타 항만 양하→보관→재선적 및 수출 등으로 배정되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김춘진 전북도당 위원장도 “군산항 주요현안에 공동대응이 요구된다”며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중앙정부에 지속 건의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한편 군산항활성화협은 전북서부항운노조, 군산항도선사회, 군산지방예선운영협의회, CJ대한통운(주), 셋방(주), (합)제일선박, (주)삼영, (주)수정항업, 군산항업(합), (유)서우마린, 군산대산항만물류협회 등으로 구성됐다./전주 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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