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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익산을 조배숙 의원, 전날 이춘석 의원 회견내용 정면반박
    시장군수관사국장비서지자체(제) 2010. 3. 17. 14:05

     

     

     

     

     

     

     

    익산을 조배숙 의원, 전날 이춘석 의원 회견내용 정면반박

     

     

     

    -자신의 결정 번복한 이춘석의원의 시민공천배심원제 주장 공박

     

     

     

     

     

     

    민주당 익산을 국회 조배숙 의원이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익산시장 후보는 당원과 시민의 뜻에 따라 선출돼야 한다!”면서 전날 익산갑 이춘석 의원의 시민공천배심원제 요구를 정면 반박했다.

     

     

     

    이날 조 의원은 “지난 2월27일, 3월9일, 도당 공천심사위에서 도내 시장. 군수 경선방식을 당원50% 일반유권자50% 선거인단 직접참여 방식의 ‘국민참여경선'으로 결정하고 익산 선거인단을 당원1천명, 시민1천명으로 합의하고, 익산 갑.을 지역위 위원장 등 위원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회고했다.

     

     

     

    또한 조 의원은 “익산갑에서 갑자기 공심위 의결방식 변경을 요구하며 선거과열로 후보자간 비방과 의혹이 난무하고 공정경선이 진행되기 어렵다며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요구하는데 경선투명성과 공정성이 무너졌다고 일방적으로 단정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면서 “국민참여경선제를 도당공심위에서 결정한지 며칠이 지났다고 진흙탕선거 운운하는지 의문”이라고 공박했다.

     

     

     

    이어 “말로만 경선혼탁이지, 실체도 없는 낭설에 따라 황당한 상황이 설정됐고 이를 근거로 불공정경선을 내세워 본인도 동의한 공심위결정을 뒤집는 것은 말도 안된다”면서 “지역언론에 시장선거와 관련한 보도들이 뚜렷한 불법.탈법 증거도 없이 확인되지 않은 설을 여과없이 보도하며 지역상황을 일방적으로 혼탁.과열선거라 매도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의원은 “후보가 7명이나 난립해 경쟁적인 운동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로 치열한 경쟁이 경선방식 때문에 생긴 문제가 아니다”면서 “선거인단은, 익산갑에서 당원1천명, 시민1천명으로 제안해 합의.결정했고 3월9일 도당공심위 의결을 거친 사안이다”이라고 밝혔다.

     

     

     

    조의원은 “경선방식이 바뀌면 후보자 등에 혼란을 주고, 후보자간 이해관계가 달라져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규모가 확대되면, 선거인단 구성을 위한 표본추출이 쉽지 않고 비용이 많이 소요돼 선거인단 규모확대에 동의하지 않았다”면서 “조직동원 부작용은 선거인단 명의 공개기간 단축 등 예방장치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 의원은 “선거인단 규모에 합의한 이춘석 의원이 선거인단 확대를 주장하다, 공심위 원칙과 결정을 뒤집어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주장하는데 ‘동원경선과 조직선거’ 폐해가 예상됐다면, 처음부터 시민공천배심원제를 받아들였어야 했다“면서 “시민공천배심원제는 당원의 후보선출권과 시민참여를 제한하고, 시장후보의 당원과 시민 선출이 시민과 당원의 뜻으로 경선방식을 변경할 만큼 혼탁과열이 아닌데도 정당정치 본질에 반한다며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완강히 반대하던 입장이 갑자기 바뀐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고 2006년 지방선거와 2008년 총선 때 익산이 전국의 조롱거리였다고 하는데, 무슨 근거로 이런 말을 하는지 시민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통박했다.

     

     

     

    이어 조의원은 “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히 이뤄지도록 양 지역위 상호협력이 절실한 때로 참고로, 익산을은 선거구획정 때 을지역 인구가 3만5천여명 이상 많음에도, 대승적 견지에서 정치발전과 갑을지역구 상호 신뢰구축을 위해 기초의원 선거구 1석을 양보했음”을 상기시킨 후 “익산을지역위는 경선과정에서 우려되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익산갑과 항시 논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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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는 조배숙 국회의원 회견전문>

     

     

     

     

     

    익산시장 후보는 당원과 시민의 뜻에 따라 선출되어야 한다!

     

     

     

    지난 2월27일, 3월 9일,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는 2회에 걸쳐 전북도내에 시장, 군수 경선방식에 대해 당원50% 일반유권자50% 선거인단 직접참여 방식의 국민 참여 경선을 하기로 결정하고 익산의 경우 선거인단 규모를 당원 1,000명, 일반시민 1,000명으로 합의하고, 익산 갑, 을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들 만장일치로 의결 통과 하였다.

     

     

     

     

    그런데 익산갑지역위원회측에서 갑자기 공심위원회에서 의결된 이 방식의 변경을 요구하며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이유는 선거가 과열 되면서 경선이 후보자들 간의 비방과 의혹들이 난무하고 공정 경선이 진행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지금 경선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무너졌다고 일방적으로 단정하는 이유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모르겠다. 국민참여경선제를 도당 공심위에서 결정한지 불과 며칠이 지났다고 벌써 진흙탕 선거 운운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말인 즉 경선 혼탁이지, 실체도 없는 낭설에 따라 황당한 상황이 설정되어 왔다. 이를 근거로 불공정 경선을 내세워 본인도 동의한 공심위의 결정을 뒤집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최근 지역언론에 익산시장선거와 관련하여 많은 보도들이 있어왔다. 하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뚜렷한 불법행위나 탈법행위에 대한 증거없이 확인되지 않은 설들을 여과없이 보도하면서 익산시의 상황을 일방적으로 혼탁선거, 과열선거라고 매도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지역과 달리 후보가 7명이나 난립함으로써 당연히 사활을 걸고 경쟁적으로 운동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로서 치열한경쟁의 원인이 경선방식 때문에 생긴 문제가 아님을 분명히 지적하고자 한다.

     

     

     

    그리고 선거인단 규모와 관련해서는, 이미 익산갑 지역위원회에서 당원 1,000명, 일반시민 1,000명으로 제안하여 서로 합의하여 정하였고 지난 3월 9일 전북도당 공심위의 의결을 거친 사안이다.

     

     

     

     

    이에 대해 본의원은 한번 결정된 경선방식이 또 바뀔 경우 후보자 및 관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변화에 따라 후보자간의 이해관계가 달라짐으로서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규모가 확대될 경우, 현실적으로 선거인단 구성을 위한 표본추출이 쉽지 않고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이유 등을 들어 선거인단 규모 확대에 동의하지 않았다.

     

     

     

     

    예상되는 조직동원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선거인단 명부의 공개기간을 단축시키는 등의 예방장치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또한 선거인단 규모에 합의한 이춘석의원이 선거인단 확대를 주장하다가, 지금은 공심위의 원칙과 결정을 단박에 뒤집어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동원경선과 조직선거’ 폐해가 예상되었다면, 처음부터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적극 받아들였어야 마땅했다.

     

     

     

     

    시민공천배심원제도는 당원의 당후보 선출권과 다수의 시민참여를 크게 제한한다는 단점이 있다.

     

     

    민주당의 익산시장 후보는 당원과 시민에 의해 선출되어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지역시민과 당원의 뜻이다.

     

     

    이미 당원들은 이를 당연한 원칙으로 받아드리고 있다.

     

     

     

     

    지금 익산의 상황이 경선방식을 변경할 만큼 혼탁, 과열의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한다.

     

     

    처음에는 정당정치의 본질에 반한다며 시민공천 배심원제의 도입을 완강하게 반대하던 그 입장이 갑자기 바뀐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

     

     

     

     

    그리고 2006년 지방선거와 2008년 총선 때 익산이 전국의 조롱거리였다고 하는데, 무슨 근거로 이런 말을 하는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고, 이는 명백히 사실과 다르며 익산시민을 모독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유감을 표한다.

     

     

     

     

    이제 더 이상 반목하지 말고 지역선거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양 지역위원회의 상호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본다.

     

     

     

     

    참고로, 익산을지역위원회는 지난 기초의원 선거구획정 때 을지역구가 인구 3만5천여명 이상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견지에서 익산지역의 정치발전과 갑을지역구의 상호 신뢰구축을 위해 기초 의원 선거구 1석을 기꺼이 양보한 바 있음을 밝힌다.

     

     

     

     

    이러한 정신에 바탕해서 앞으로 익산을지역위원회는 경선과정에서 우려될 수 있는 문제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에 대해 익산갑지역위원회와 항시 논의할 의향이 있음을 밝혀둔다.

     

     

     

     

    2010. 3. 17

     

     

    민주당 익산시을지역위원장 조 배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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