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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년대역사,전주국도대체34km 내년준공된다.
    왕궁춘포> 2009. 12. 4. 00:40

     

     

     

     

     

     

     

     

    13년대역사,전주국도대체34km 내년준공된다.

     

    최종구간 용정~춘포 5.3km 마무리공정 한창 

    상관~구이~이서~용정~춘포 34km,

    전주서부외곽도로, 국도1호,17호,21호,26호,27호연결

    상관~구이 05년준공, '구이~이서~용정' 08년준공

    '용정~춘포' 전군산업도로 연결구간 08년준공

    용정~춘포, 왕궁온천연결구간 5.3km 2010년준공

     


     '상관∼구이'와 '구이∼이서∼용정' 준공에 이어 '용정~춘포' 잔여구간 5.3km가 내년말 준공되면 전주 서부권을 우회하는 '전주시국도대체' 34km가 13년 대장정 끝에 완전 개통돼 도심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는 전주-남원 국도17호와 전주-순창 국도27호, 전주-정읍 국도1호는 물론 전주권 각종 지방도와 미래 혁신도시 및 익산 왕궁탑. 미륵사지에 전군산업도로 연결도로로'전주권 도로망 구축에 신기원을 이룩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 익산국토청(청장 장성호)은 국도1호와 국도17호 및 국도27호 등을 외곽에서 연결시키는 자동차전용도로인 '상관~구이~이서~용정~춘포' 34km를 1998년 착공해 2010년 준공 계획으로 '용정~춘포' 잔여구간 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주국도대체 가운데 '상관~구이' 8.9km는 1998년 착공, 터널 2개, 교량 15개소와 상관.태봉.구이 3개 교차로 개설 등에 2042억원을 들여 2005년 개통해 전주남부권 교통소통에 엄청난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구이∼이서'는 완주군 구이면∼이서면까지 10.5km에 구이.봉암.이성교차로 등 도로개설에 1054억을 들여 1999년 착공해 2008년 준공했고, ‘이서∼용정'도 완주군 이서면∼전주시 용정동까지 7km에 720억원을 들여 2001년 착공, 보상지연과, 유물출토로 공사중지를 거쳐 2008년 준공됐다.

     


    아울러 전주시 용정동∼익산시 왕궁면 온수리까지 ‘용정∼춘포' 7.6km는 870억원을 들여 2002년 착공해 2010년 준공될 계획인데 용정교차로에서 전군산업도로까지 연결구간 2.3km는 2008년말 준공됐다.

     

     

    이처럼 상관~구이~이서~용정~춘포 34km 가운데 2010년 준공될 용정교차로에서 우석대 북쪽과 왕궁온천 중간에 들어설 화산교차로까지 5.3km를 제외한 전구간 자동자전용도로가 지난해 준공돼 전주 서남부 및 북부권과 익산.군산은 물론 충청.수도권과 교통소통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남은 구간인 5.3km도 구조물공과 토공 대부분을 마친 상태에서 용정교차로 연결부분과 왕궁탑 및 미륵사지와 통할 국도1호와 연결되는 화산교차로 등 잔여구간 공정에 박차를 가해 현 공정율이 82%에 달한다.

     

    이에 익산국토청 및 H건설 관계자는 "전라감영이 있던 전주국도대체도로의 13년 대역사를 최종 마무리한다는 각오로 완벽시공.적기준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완전 개통되면 전주권 도로망 구축에 신기원을 이룩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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