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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호남․전라선 증편 !, 정치권․도․도의회 노력결과KTX고속철도역(경)전철지하철트램 2016. 10. 31. 13:56
KTX호남․전라선 증편 !, 정치권․도․도의회 노력결과
- 국토부 철도선로배분심의위원회 개최 결과 KTX 증편 확정
-호남선 : 24회에서 19회 증편된 43회 운행(코레일 23, SR 20)
-전라선 : 10회에서 4회 증편된 14회 운행(코레일 14)
- 전라선 대기시간 30여분 단축으로 이용객 편의 및 한옥마을 등 관광지 방문객 증가 기대
- 도, 도의회, 국회의원 등이 역량을 결집하여 전방위적 협력을 통해 성과 거둬
국토부는 지난 10월 28일 철도선로배분심의위를 개최해 호남선은 기존 24편에서 19편이 증편된 43편(코레일 용산발 23편과 SR 수서발 20편)으로, 전라선은 기존 코레일 용산발 10편에서 14편으로 증편 운행된다.
그간 KTX 개통 후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으나, 배차간격이 커 대기시간으로 이용객 불편이 컸던 만큼 KTX 증편으로 편의성 증대와 관광객 불편해소가 기대된다.
2015년 4월 KTX 개통 후 1년간 이용객 수요는 호남선 42% 증가, 전라선은 한옥마을, 순천만 국가정원, 여수세계엑스포 등으로 이용객이 49% 증가했다.
그간 배차간격은 경부선 15분, 호남선은 43분이나, 전라선은 이용객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배차간격이 96분으로 긴 대기시간과 입석이용 일상화 등 KTX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이번 증편 결정으로 전라선 이용객 불편사항이던 배차간격에 따른 대기시간이 96분에서 69분으로 단축되며 편의도모는 물론 한옥마을 등의 관광객이 늘어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
한편, KTX 증편은 도․정치권․도의회 등이 협력해 정부에 지속 건의 등을 거쳐 정부계획에 반영한 것으로 입체적 협력의 산물이라는 의미를 지녔다./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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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 승차인원 현황 >
KTX이용객
승차인원(명/일평균)
증·감(일평균)
'14.4 ~ '15.3
'15.4 ~ '16.3
인원
증·감율
호남선
17,253
24,472
증 7,219
증 42%
(익산역)
3,714
5,770
증 2,057
증 55%
전라선
6,229
9,278
증 3,049
증 49%
(전주역)
1,783
2,761
증 978
증 55%
< 전라선 주요 관광지 관광객 현황 >
- 전주 한옥마을 ('14) 592만명 → ('15) 965만명
- 순천만 국가정원 ('14) 155만명 → ('15) 520만명
- 여수세계엑스포 ('14) 990만명 → ('15) 1,300만명
<KTX 노선별 통행 주목적>
경부 : 업무출장 42%, 가족친지방문 30%, 관광/휴가 14%
호남 : ″ 38%, ″ 39%, ″ 12.6%
전라 : ″ 35%, ″ 27%, ″ 34%
○ 이번 호남․전라선 고속철도 증편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도와 국회의원, 도의회 의원 등이 역량을 총결집해 정부를 상대로 전라선 증편을 요구하고 설득해온 전방위적 협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 그동안 도에서는 ⅰ)지역 국회의원 정책협의회(2회), 중앙당과 정책협의회(3회), 대정부건의 및 국정감사 정책질의서 제공(2회) 을 통해 정부 정책 반영을 위한 정치권의 협조를 요청하고, ⅱ)도지사 등 지휘부가 국토부, 코레일 등 관련기관을 수시로 방문(13회)하여 증편을 건의하는 한편, ⅲ)광역권 정책협의회(3회) 및 충청권 광역시도와 공동협력을 통해 증편을 도내외, 광역지자체와 연계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지역 국회의원 정책협의회(2회/6.27, 7.7), 중앙당과 정책협의회(3회/국민의당 8.4, 더불어민주당 8.9, 새누리당 8.23), 대정부 질의(2회/‘16.6월, 9월) 및 국정감사 정책질의서 제공(1회/’16.10월) 등을 통해 정부정책 반영을 위한 정치권의 협조 요청
∙도지사 등 도 지휘부는 국토교통부,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련기관을 수시로 방문(13회)하여 증편 건의
* 국토부장관 면담, 코레일 본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 방문 등(13회)
국토부․코레일 등에 증편 건의공문 발송(2회)
∙호남-충청권 시도지사가 공동합의문을 통해 국토부에 건의(‘15.5월),호남권정책협의회의 협력과제로 채택하여 3개 시도 공동 협력(‘15.11, 6월),
중부권정책협의회 공동합안건으로 선정(‘16.6월)하여 충북‧충남 등 중부권 7개시도가 협력 등 인근의 광역지자체와 연대 증편 공감대 형성
* 호남-충청권 시도지사 공동합의문 국토부 건의(‘15.5월)
호남권 정책협의회 협력과제 채택 및 공동 협력(‘15.11/ 6월)
중부권 정책협의회 공동합의문 채택(‘16.6월)
∙KTX 개통 1주년을 맞아, 한국교통연구원과 전북연구원이 공동으로 교통, 지역, 경제 영향과 향후 전망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 증편논의(‘16.5월)
○ 정치권에서도 ⅰ)지역국회의원 정책협의회(2회), 중앙당 정책협의회(3회) 협의에 이어 ⅱ) 이번 국감에서 정동영, 안호영 의원이 국토부 등을 상대로 전라선 증편을 촉구하는 질의와 함께 ⅲ) 도내 국회의원을 포함한 국회의원 38명이 “수서발 고속철도의 전라선운행과 전라선 KTX 증편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더민주, 국민의당, 새누리당 국회의원 38명 ‘수서발 고속철도 전라선 운행 및 전라선 KTX 증편 촉구’결의안 발의(9.19)
* 도내 국회의원 : 정동영, 김종회, 정운천, 유성엽, 조백숙, 안호영, 이용호, 김광수 의원
∙정동영, 안호영 의원 국정감사시 전라선 증편 촉구(9.29)
○ 도의회에서도 지난해 ‘전라선 증편 건의안’을 채택하고 전국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에서 전라선 증편 촉구와 금년 7월에는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에서 “수서발 SRT와 연계한 호남 전라선 증편 촉구”하는 등 정부의 정책을 이끌어 내는 전방위적 활동을 펼쳤다.
∙도의회 전라선 증편 건의안 채택(‘15.10.23)
∙전국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 전라선 증편 촉구(‘15.12.3)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 ‘전라선 증편 촉구’(‘16.7.29)
□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KTX 전라선 증편 성과를 거둔 것은 무엇보다 정치권, 도의회, 관련 시군 등이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방문․ 협의 등 전방위적인 협력을 통해 도민의 염원을 관철시킨 결과”로
○ 앞으로 전주-남원-순천 등을 잇는 호남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KTX(전라선) 상품 등 관광상품을 공동개발하고 국내외 관광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호남권 관광진흥협의회’를 통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 도내에 있는 4개의 KTX 역사(전주, 남원, 익산, 정읍)를 활성화하여 해당 시군과 연계발전 시키기 위한 정책개발 연구 등 KTX와 지역발전의 관련성을 강화하면서 KTX 운행편수도 더욱 확대할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남선/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확정
1. 수서발SRT 개통시 열차운행계획
○ 국토교통부는 ‘16.10.28 선로배분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수서발 SRT 개통 시(12월)의 열차운행계획을 심의‧의결함에 따라 호남선과 전라선의 고속철도 운행회수 증편이 확정됨
- 호남선 24회(편도)→43회(편도) / 19편 증가
- 전라선 10회(편도)→14회(편도) / 4편 증가
(단위 : 회, 주말기준, 편도)
노선
운행 구간
열차 운행 횟수
비고
현재
수서 개통시
증감
호남선
소 계
24
43
19
용산~광주송정․목포
24
21
△3
수서~광주송정․목포
-
20
20
SR
용산~서대전~익산~목포
-
2
2
전라선
소 계
10
14
4
용산~여수
10
12
2
용산~서대전~익산~여수
-
2
2
2. 고속철도 증편 추진 경위
□ 전라북도 추진
○ 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시 호남·전라선 증편 : ‘15. 4월
- 호남선 : 22편→24편/일, 전라선 9편→10편/일
○ 전라선 KTX 증편 정치권 건의
․국정감사 및 대정부질문 정책질의서 작성 정치권 제공 : ‘16. 9. 22
․지역국회의원 정책협의회, 전라선 증편 논의 : ‘16. 6. 27
․국회의원 보좌관 정책간담회, 전라선 증편 논의 : ‘16. 7. 7
․국민의당-예결위원-전북도 정책협의회, 전라선 증편 논의 : ‘16. 8. 4
․더불어민주당-전북도 정책협의회, 전라선 증편 논의 : ‘16. 8. 9
․새누리당-전북도 정책협의회, 전라선 증편 논의 : ‘16. 8. 23
○ 전라선 KTX 증편 국토부, 코레일 등 건의
․국토부 방문, 전라선 KTX 증편 운행 요청(건설국장) : ‘15. 6월
․국토부/KOTI 방문 전라선 KTX 증편 건의(건설국장) : ‘16. 1. 22
․전라선 KTX 증편방안 협의(코레일 호남본부) : ‘16. 1. 25
․전라선 KTX 증편건의 및 협의(코레일 본부) : ‘16. 1. 26.
․전라선 KTX 증편건의 공문제출(국토부, 코레일본사) : ‘16. 1. 29
․국토부장관 면담, 전라선 KTX 증편 건의(도지사) : ‘16. 2. 17
․한국철도시설공단 방문, 전라선 KTX 증편 협의(건설국장) : ‘16. 2. 25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전라선 KTX 증편건의 공문제출 : ‘16. 2. 29
․국토부, 코레일 방문 전라선 KTX 증편건의(행정부지사) : ‘16. 3. 8
․국토부 방문, 전라선 KTX 증편건의(건설국장) : ‘16. 3. 15
․국토부 2차관 면담, 전라선 KTX 증편건의(도지사) : ‘16. 4. 4
․코레일본부 방문 전라선 KTX 증편건의(행정부지사) : ‘16. 4. 5
․국토부 철도운영과 방문 전라선 증편 요청(도지사) : ‘16. 4. 25
․코레일 본사 방문 전라선 KTX 증편건의(행정부지사) : ‘16. 8. 3
․한국철도시설공단 방문, 전라선 KTX 증편 건의(건설국장) : ‘16. 8. 11
○ 광역시도 공동협력 추진
․호남-충청권 시‧도지사 공동합의문 건의(국토부 등) : ‘15. 5월
․호남권 시‧도지사 정책협의회 공동협력과제 채택 : ‘15. 11. 3
․중부권 정책협의회 대정부 건의과제 채택 : ‘16. 6. 21
․호남권 정책협의회, 공동협력과제 논의 : ‘16. 6. 14
○ KTX 개통 1주년 기념 세미나, 전라선 증편 촉구(전북연 주관) : ‘16. 5. 31
□ 지역 국회의원
○ 국정감사시 전라선 증편 촉구 대정부 질문(정동영, 안호영) : ‘16. 10월
○ 국회의원 38인, 전라선 증편 촉구 결의안 발의 : ‘16. 9. 18
□ 전북도의회
○ 전북도의회, 전라선 증편 건의안 채택 : ‘15. 10. 23
○ 전국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 전라선 증편 촉구 : ‘15. 12. 3
○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 전라선 증편 촉구 : ‘16. 7. 29
□ 금후계획
○ SRT 개통 및 호남선/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운행 : ‘16.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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