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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국토청 연말까지 4차로전면개통..지역경제활성화 기대”국토부도로건설교통SOC국토유지 2011. 6. 21. 11:49
<위 사진은 순창~운암 4공구에 가설되는 운암대교 조감도>
<위 사진은 순창~운암 4공구에 가설되는 운암대교 현장사진>
전주-순창-곡성간 국도 새롭게 태어난다
“익산국토청 연말까지 4차로전면개통..지역경제활성화 기대”
전남·북 중심부를 관통하는 국도27호선 전주-순창-곡성(옥과) 64km가 4차선 도로로 연말까지 완전 개통된다.
특히 전북구간은 순창-운암 1, 2, 3, 4공구 24.9km로 익산국토청 특별관심으로 1년 앞당겨 올해말 전면개통되는데 임실 운암면과 완주군 구이면간에 다섯척 황포돛단배를 형상화한 ''엑스트라도즈교(extradosed bridge)'인 운암대교'가 명물로 부각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 익산국토청(청장 김일평)은 국도27호선 전주-순창-곡성 64km 구간에 총 8,467억원을 투입해 기존 2차선과 별도 4차선 신설사업을 2003년 착공해 1년 앞당겨 올 연말까지 전면 개통한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전주에서 곡성(옥과)까지 기존 80분에서 50분으로 약 30분이 단축돼 이용객 편익과 물류비용이 개선되고, 호남중부 내륙 개발촉진과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가 전망된다.
이 가운데 전북구간은 '순창-운암' 1, 2, 3, 4공구 24.9km로 2005년 개통한 '전주-운암'과 연계돼 전주에서 순창까지는 30.1Km에서 25Km로 단축되고, 원활한 교통소통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임실군 운암면 운종리∼완주군 구이면 백여리까지 2.5km '순창-운암 4공구'에는 910m 운암대교가 세워져 옥정호 순환도로와 함께 도민의 쉼터로 자리매김될 것이며, 순창 고추장마을 및 모악산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돼 새로운 명소가 될 전망이다.
옥정호를 횡단하는 운암대교는 인근 다섯 산줄기인 세자봉, 여분산, 회문산, 아미산, 설산을 상징하는 다섯 개 주탑과 황포돛단배 돛을 상징하는 케이블로 개설되는데 주변지형과 조화를 고려해 다소 생소한 '엑스트라도즈교(extradosed bridge)'로 건설된다.
한편 '엑스트라도즈교'는 '사장교' 미관과 '거더교' 안정성을 조합한 교량으로 1988년 프랑스 Jacques Mathivat에 의해 도입됐으며 주탑높이를 낮출 수 있어 시공성과 경제성이 탁월한데 익산청이 시행한 진도대교는 사장교다./고재홍 기자>
참고
곡성~순창~전주간 도로현황 및 위치도
□ 도로현황
노선
공사명
연장(㎞)
사업비(억원)
공사기간
국도27호선
계
64.1
8,467
오산~겸면
3.1
259
‘05~’12
학산~주산
3.7
824
‘10 준공
순창IC~주산
7.2
815
‘03~’12
순창우회
7.0
489
‘03 준공
순창~운암1
9.1
867
‘04~’11
순창~운암2
8.5
1,111
‘04~’12
순창~운암3
4.9
896
‘04~’12
순창~운암4
2.5
925
‘04~’11
운암~구이
9.4
1,399
‘05 준공
구이~전주
8.7
882
‘05 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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