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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북한의 미사일 위협' 계기로 본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북한고구려남북대화분쟁격차DMZ핵 2006. 8. 1. 14:23
교수출신 자문위원 특별기획좌담
"북한의 미사일위협"계기로 본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사업2팀)에서는 제16차 직능별 정책회의 (학교육 직능/ 6. 27~28)에 참여한 전국 주요 대학교수 자문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위협을 계기로 본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기획좌담을 가졌다. 좌담은 최덕규 거제대학장(운영위원)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문영석 강남대 국제학부장(국제위원회), 최영표 동신대 교수(교육위원회), 서원명 경상대 교수, 김우상 연변대 교수가 각각 참여했다.
<좌담>-------------------------------------------
● 일 시: 2006. 6. 27(화) 17:00
● 장 소: 유성호텔 클로바룸
● 주 제: "북한미사일 위협"과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
● 대 담
최영표 동신대 통일문제연구소장/상임위원
<사진왼쪽부터>
- 최덕규 거제대학 학장/운영위원 (사회)
-- 문영석 강남대 국제학부장/상임위원
- 서원명 경상대 교수
- 김우상 연변대 교수
"미국과의 관계개선 통해 생존 보장받으려는 의도
긴장과 협력의 남북관계 당분간 계속될 듯"
▲최덕규 학장= 바쁘신 중에도 귀한 시간을 내어 학교육 직능 정책회의에 참여해주시고, 또 이처럼 토론에 참여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위협 이후 북미관계를 비롯하여 <DJ방북 연기>등 남북관계 전반에 걸쳐 경색된 국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토론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 이후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에 대해 전문가 몇 분을 모시고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먼저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한 북한측 의도가 무엇인지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아울러 북한 미사일문제를 계기로 향후 남북관계를 어떻게 전망할 수 있는 지 의견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서원명 교수= 북한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는 분명치 않습니다. 그렇지만 <9.19 공동성명> 이후 미국 나름의 대북 주도권 장악을 위한 북핵, 인권, 위폐문제 등과 관련된 일련의 조치들, 그리고 경제제재로부터의 해방과 평화협정 전환, 체제수호 등의 그 뭔가를 이루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미사일 위협이 표면화된 것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소강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남북관계가 적어도 당분간은 북미간의 첨예한 문제로 진전될 것으로 보이며, 남북간의 화해나 협력의 기존적 노력들이 이러한 공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지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김우상 교수= 서 교수님 지적에 공감합니다. 최근 일련의 경색국면은 다양한 측면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져 있다고 판단됩니다. 대외적 측면에서는 미국의 금융제재와 일본의 납북자 문제 제기, 다양한 대북 경제압박, 그리고 국제적 인권압력 등 국제적 압박국면을 탈피하기 위한‘주목끌기’목적의 강한 제스처로 보입니다. 또 대남 측면에서는 남한의 지원과 경협사업에 의존하는 특성으로 인한 남북관계에서 일방적인 남한주도 국면을 탈피하여 강경대응으로 대남 교섭력 높이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개성공단 등 남북경협 사업이 북한측 기대만큼 진척되지 않고 북측의 수익이 돌아오지 않는 데 대한 강력한 주의를 촉구한다는 의미도 있지 않나 여겨집니다.
▲최영표 교수= 북한은 현재 어떻게 생존하느냐 하는 긴박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북한의 당면목표는 미국과의 관계개선입니다. 미사일 발사 문제로 현재의 경색국면을 끌어내고, 곡예를 벌이고 있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미국과의 관계개선을 통해 생존을 보장받으려는 전술 때문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북미관계가 악화될 것이지만 문제가 모두 노출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제는 중국이 개입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중재역할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남북관계가 경색될 것으로 여겨지지만 그리 오래갈 것으로 전망되지는 않습니다.
▲문영석 교수= 최근 위폐문제 등 압박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미국의 대북작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북한 특유의 <벼랑끝 전술>의 연장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교착상태에 있는 6자회담이나 북미간 회담을 타개하려는 전략적인 도발로 향후 정치적 돌파구 마련도 가능하게 보입니다.
▲김우상 교수= 북한의 대외, 대남 측면외에 다른 측면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국제적 압박국면에 대한 남한정부의 적극적인 미일 압박 등 북한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는 측면이 있고, 대내 측면에서는 지속적 남북협력과 남측주도 남북관계에 대한 군부 등 강경파의 반발과 함께 대남사업부서의 주장만큼 북한측에 이익이 돌아오지 않는데 대한 대남 강경파의 문제제기, 또 대남압박 요구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대남협력에 의한 체제이완통제 목적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향후 남북관계에서는 미사일 문제와 DJ방북 연기 등 간헐적 교류중단으로 인해 긴장관계가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19차 남북장관급회담(7.11) 등 기본적인 남북관계는 지속되는 긴장과 협력의 양면관계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원명 교수=이런 상태로는 누구도 6자회담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며, 미국과 북측간의 주도권 다툼과 명분찾기가 주류를 이룰 것입니다. 이후 상당기간 동안의 소모적 조정국면이 전개될 것으로 짐작됩니다.
주변국가, 북한 핵과 미사일 억지에 총력 집중북한은 결국 6자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될 것
▲최덕규 학장=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6자회담의 재개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주변국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주변정세의 흐름이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과 6자회담 재개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의견을 듣겠습니다.
▲최영표 교수= 북미간의 관계가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북한체제를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6자회담이 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면하여 핵 미사일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계속 북한을 압박하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핵 미사일문제를 6자회담을 통해 해결하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은 북한문제가 분쟁화되는 것을 원치 않고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일본 또한 기본적으로는 자국이 핵위협을 받지 않기를 바라고 있어 미일 동맹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주변국가들은 기본적으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억지에 총력을 집중하면서 6자회담을 재개하여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문영석 교수= 긴장국면의 지속은 회담 당사국 누구에게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결국 북한은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될 것이나 그 이전에 북한은 회담에 나오기 위한 명분을 쌓으려 할 것입니다.
▲서원명 교수= 북미관계를 중심으로 한반도 주변정세가 매우 복합적으로 얽히고 있습니다. 또 그 만큼 국민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6자회담 관련국가인 중국과 러시아의 지위가 부상되는 반면에 일본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축소되는 추세입니다. 미일관계, 중미관계, 미러관계 등이 기존과는 또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맞물려 미국 내부의 대응 또한 복잡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러한 제반요인들이 6자회담의 존재와 기능을 더욱 미궁으로 몰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핵문제에 대한 교착과 아울러 미국의 대북 관련 주문과 불만이 증가되고, 특히 최근의 미사일 관련문제까지 대두되면서 현재의 흐름이라면 6자회담의 성사는커녕 그 전망마저도 매우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현재의 상황은 6자회담에서 이룬 기존의 성과에서 진전을 보이기보다는 오히려 회담의 판이 점차 흐트러지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 우려됩니다.
▲김우상 교수= 북미, 북일 관계는 긴장과 대립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과 러시아도 6자회담 재개와 북핵문제 해결에 그리 적극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북한은 금융제재 해제를 6자회담 및 북핵 협상의 선행조건으로 내세우면서 북미 양자대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조선신보>나 한성렬 대사의 발언으로 보면, 북-미간 대화 요청 신호를 보내고 있으나, 미국은 금융제재문제를 협상의 대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북미 양자대화의 거부와 북한의 무조건적 6자회담 복귀라는 <다자회담>의 틀만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기조는 부시 행정부 기간 중에는 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북일 관계는 <메구미 사건>을 중심으로 납북자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대북 제재 등 강경기조가 갈수록 강화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획기적인 양보가 없는 한, 북미, 북일 관계는 정상화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설령 6자회담이 재개되더라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진전은 단기간 내에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해협력 통한 신뢰구축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기반
<남북관계의 제도화>를 통한 장기적 발전을 추구해야"
▲최덕규 학장= 한반도 평화는 남북협력과 국제협력이 동시적으로 이뤄지는 가운데 달성된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기도 합니다. 한미동맹문제를 포함하여 앞으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우리의 정책추진방향은 어떠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서원명 교수= 주체적 노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불안요소를 최대한 완화한다는 측면에서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제반 노력의 시작은 한미동맹의 확인과 그 강화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미 가닥이 잡힌 6자회담 틀을 근간으로 한 국제적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다만 북미, 미중, 북중 관계의 진전에 따른 기존의 소극적 대처로부터 탈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영표 교수= 현재 국제관계는 군사적으로 한미일, 북중 동맹체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반도에서의 남북간의 신뢰가 회복되어가고 있는데 대해 미국과 북한 일본사이는 여전히 서로를 불신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초강대국인 미국의 패권주의정책도 지속적으로 견지되고 있어 한반도가 전략적으로 매우 중시될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중국이 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이어서 더욱 그러합니다. 이러한 국제정세 때문에 우리는 현실적으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대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우리의 궁극적 목표임을 생각할 때 미국과 중국의 이익을 해치지 않으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충돌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문영석 교수= 지속적인 남북간 교류확대 정책과 재외동포들을 통한 다양한 레벨의 협력은 결국 북한의 대남의존도를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대북 화해협력을 통한 신뢰구축은 향후 한반도 평화체제구축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김우상 교수= 남북관계의 제도화에 기반한 남북관계의 진전, 한미동맹의 강화를 비롯한 주변국가와의 우호친선관계 강화에 기반한 국제적 통일역량의 제고, 그리고 국내적 준비 강화가 필요합니다. 남북관계의 제도화는‘합의사항의 준수’를 핵심으로 합니다. 남북관계에서 일방적 약속 파기 등은 남북간 신뢰를 훼손하고 남북관계를 불안정화하여 평화체제 구축의 근본적 전제에 도전하는 사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합의사항 준수> 및 <불이행시 제재>에 대한 원칙을 확고히 천명하고, 불이행시는 단기간의 경직국면을 감수하더라도 원칙대로 제재함으로써 남북관계의 제도화를 통한 장기적 발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불이행시 제재관련 사항을 법규화할 필요도 있습니다.
▲서원명 교수= 남북간의 신뢰구축과 평화정착이라는 민족적 현안을 주제로 부상시킴으로써 핵문제를 비롯한 미사일문제와 미북간의 갈등을 조율해야 합니다. 나아가 6자회담까지를 긍정적으로 추동해 내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접근방법이 요망됩니다. 따라서 한미간 동맹관계의 강화와 재확인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재를 가하거나 강제하기보다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화해와 협력을 전제한 상호 신뢰구축을 통한 평화정착을 목표로 타협과 논의가 전개되어야 함을 미국은 물론, 6자회담 관련 국가들과 우방들에게 설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구축을 통한 평화협정 체결>이 통일을 향한 중간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는 최종 마무리는 평화정착이라는 큰 틀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정치적 노력의 몫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 향한 중장기적 로드맵을 수립할 필요있어이제는 민주시민교육. 평화교육으로 전환해야
▲최덕규 학장= 남북문제를 둘러싼 우리 사회내부의 남남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화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국민적 합의 내지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민주평통이 이러한 노력의 중심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보는 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원명 교수= 통일에 대한 총론적 합의는 형식적으로나마 이루어진 셈입니다. 그러나 통일의 과정과 모양에 대한 생각은 저마다 다르다고 봅니다. 특히 이념이나 정치적 성향을 달리하는 집단 간에는 매우 첨예한 대립구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더욱이, 정치적 성향과 이념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동인이 아직 마련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평화정착을 향한 신뢰구축의 측면에서 이러한 우리 내부적 갈등이 남북간의 차이 못지않게 큰 장애 요인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총론적 합의를 바탕으로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통일을 향한 중장기적 로드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쟁반대-평화정착을 전제로 한 평화협정 체결을 주제로 하는 남북간 신뢰구축적 제반 단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이 그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영표 교수= 남북문제로 인한 남남갈등이 심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통일교육은 너무 체제지향적이고 정치지향적으로 나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남북 이념과 체제가 너무 다르고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국민들의 대응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세력도 있습니다. 북한 또한 체제붕괴의 불안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권 유지를 위해 내부결속을 다지고 외부로부터의 체제를 보장받으려는 정책을 견지하고 있어 쉽사리 급진적인 개혁 개방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교육만큼은 체제의 정당성 확보에 너무 경도되지 않아야 합니다. 체제지향적인 입장은 갈등이 부각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현실의 체제이념적 접근을 피하고 남북사회의 근원적인 통합을 위해 이제는 민주시민교육과 평화교육 위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문영석 교수= 오늘날 인프라 스트럭쳐(infrastructure)는 경제분야를 넘어서 모든 활동의 기초조건을 구성하는 기반조성을 의미합니다. 남북간 평화통일도 이제는 국내와 국외를 망라하여 다양한 부분에서 통일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할 시점입니다. 국내, 해외에 걸쳐 범세계적 조직을 갖고 있는 민주평통은 정부와 민간주도의 평화통일운동에서 중간자 내지는 촉매자 역할을 담당하여 명실공히 통일운동이라는 역사적 대업을 이끌어가는 견인역할을 감당해야할 때입니다.
▲김우상 교수= 남북관계를 둘러싼 남남갈등은 냉전시대와 냉전극복 과정에서의 유산인 이념갈등과 극단적 대립문화, 정권 이해관계에서의 남북관계 악용 전력, 그리고 남북관계의 불투명성이 원인입니다. 민주평통은 남북관계에 대한 객관적 전달자이자, 남북관계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기구가 되어 남남갈등 해소 및 국민합의를 이끌어내는 촉매제가 되어야 합니다. 먼저 민주평통은 북한과 남북관계의 객관적 실상을 다양한 계층에게 지속적으로 교육홍보하는 범국민 교육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북한 및 통일에 대한 관심도가 현저히 낮은 청소년층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홍보를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남북관계를 철저히 감독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바, 민주평통 위원들이 회담 및 행사와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고, 집행사항을 감독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위와같은 두가지 사항을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합니다.
▲서원명 교수= 부연해서 말씀드리면, 민주평통 조직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은 물론, 객관성이나 대표성이 약한 조직체로서의 부정적 시각 때문에 통일문제에 대한 능동적 역할수행이 어려운 측면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잠정적으로는 누구를 가르치고 선도하는 엘리트적 역할이 아니라 통일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과 올바른 인식을 갖춘 집단으로, 즉 민주평통 구성원만이라도 평화통일에 대한 교육과 실천적 노력을 통하여 누구보다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식견을 갖추게 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계획되고 추진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매우 느슨하고 막연한 구성체제로서는 통일을 주도할 중심역할이나 주체로 나서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설픈 형태로 대국민 교육이나 홍보 등의 역할을 감행함으로써 오히려 갈등을 야기하거나 심화시키는 우를 범하기 보다는, 젊은 차세대들이 보다 자유롭고 활발하게 통일을 논의하고 건전한 통일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정보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고민할 수 있는 열린 통일공간을 조성해 주는 데 일조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바람직할 것입니다. 상대를 인식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양한 인식과 가치관을 생산적으로 통합하고 발전시키는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내는 것이 평화정착과 통일의 밑거름이 될 것이가 때문입니다.
자문위원 각 분야에서 평화통일운동의 선구자적 참여를민주평통, 통일시대를 열어나가는 중심이 되도록 해야
끝으로 최근의 남북관계속에서, 그리고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역할과 활동방향은 어떠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와 함께 자문위원들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 또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최덕규 학장=▲최영표 교수= 민주평통은 통일문제에 대한 대통령자문기관의 위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영향력있는 인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통일시대를 열어가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인 정책 건의를 위주로 하면서 통일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대북지원 및 교류사업, 그리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통일교육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생업 때문에 통일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시간이 부족한 점 등을 감안하여 전문성을 지닌 지역의 기관과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활동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문영석 교수= 민주평통은 최근 들어 다양한 활동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통일운동의 중심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해외 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에 망라되어 있는 자문위원들이 각자 자신의 해당 분야에서 평화통일운동의 선구자적 참여가 필요합니다.
▲서원명 교수= 지금까지의 역할과 활동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 및 정리하고, 민주평통에 대해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부정적 요인을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통일에 대한 운동 역시 시대정신에 맞는 역할과 활동방향을 모색할 때입니다. 민주평통의 구성원들은 특별히 전문가 집단도 아니고, 더욱이 정치적 성향이나 이념적 색채가 다양한 구성체로서 수적으로 비대한 규모만을 갖춘 매우 느슨하고 조악한 체질로서 헌법기구로서의 역할을 감당한다는 것은 시대정신에 어울리지 않으므로 구조적 변혁이 요구됩니다. 보다 자발적이고 다양한 여러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자율적 통일역량을 키워가게 함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따라서 잠정적으로 자문위원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은 통일에 대한 적극적인 고민과 건전한 통일관 수립을 위한 탐구와 학습일 것입니다. 따라서 경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오프라인 모임>보다는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전문조직과 전문가 집단들이 자문위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데 힘을 써야할 것입니다.
▲김우상 교수= 민주평통이 통일시대를 열어나가는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민주평통의 미션과 임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미션 수행에 걸맞는 시스템을 구비하여 미션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에 국민적 합의형성을 위한 정부와 국민간의 객관적 전달기관, 범사회적 통일대비 역량 배양을 위한 다방면적 정책연구 제안 기관, 남북관계의 투명성 보장기관이 되어야 합니다. 자문위원들에게는 교육 이수와 남북관계 관련 정례적 의견 제출을 의무화하여 국민적 의사를 결집하고 정책아이디어를 발굴하며,‘통일교사’등의 개념으로 당해 직능분야에서 다양한 통일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바, 민주평통 사무처는 이를 위한 제도마련과 각종 지원책을 마련해야할 것으로 봅니다.
▲최덕규 학장= 최근의 남북관계를 보는 시각과 6자회담 등 당면한 여러 현안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귀한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유익한 의견을 주신 네 분의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출처 : 정부/정책글쓴이 : 민주평통 원글보기메모 :'북한고구려남북대화분쟁격차DMZ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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