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후백제역사문화권 협력, 새해에도 이어진다!
    문화재문예관광축제역사인물체육 2024. 2. 3. 11:56

     

     

     

    후백제역사문화권 협력, 새해에도 이어진다!

     

    -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 2일 후백제 왕도 전주에서 2024년도 첫 정기회의

    - 협의회, 2기 회장단 선임·우범기 전주시장 회장으로 재선임돼 협의회 이끌게 돼

    - 올해 추진 공동사업과 향후 지속 협력을 위한 협의회 운영 방향 등 심도있게 논의

     

     

     

     

     

    전주시를 비롯한 후백제역사문화권 7개 시·군이 올해도 후백제역사문화 복원과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한 후백제역사문화권 7개 시·군 단체장은 2일 후백제 왕도인 전주에 모여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2024년 첫 정기회의를 가졌다.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에는 후백제 역사와 흔적이 남아있는 전주시와 문경시, 상주시, 논산시, 완주군, 진안군, 장수군 등 7개 시·군이 참여한다.

     

     

     

    202111월 발족한 협의회는 올해 본격 3년 차를 맞게 됐으며, 협의회의 규약에 따라 1기 회장단 임무가 완료돼 이날 정기회의를 거쳐 새롭게 2기 회장단을 구성했다.

     

     

     

    그 결과 후백제 왕도로서 그간 협의회를 이끌어온 전주시가 2기 회장도시로 연임하게 됐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지난해부터 공동사업으로 추진해온 후백제역사문화자원 실태조사 및 중장기 계획수립 용역진행 상황을 함께 점검했다.

     

     

     

    또한 회의에 참석한 단체장들은 후백제역사문화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학회와 연계해 후백역사규명을 위한 학술대회를 연 2회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 7개 시·군 단합을 위한 후백제역사문화권 지역문화탐방 등을 매년 개최해 회원도시 간 이해와 협력을 높이기로 뜻을 모았다.

     

     

     

     

    협의회는 이외에도 이번 회의를 통해 향후 현재 참여 중인 7개 시·군을 넘어 후백제역사문화권에 속해있는 타 시·군 협의회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지속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공동 용역 사업에 타 시·군 후백제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자료도 포함시키고, 향후 추가 참여에 대비해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의 거시적 로드맵 구성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후백제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장에 재선임된 우범기 시장은 후백제역사문화권 지정 이후, 후백제와 견훤대왕 역사가 새롭게 인식되고 재조명을 받고 있다면서 우리 역사에서 대전환기이자 격동의 시대였던 후삼국시대와 후백제 역사가 국민 많은 관심과 올바른 역사로 인식되도록 협의회 소속 지자체와 꾸준히 협력하고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나라 고대 역사문화권과 각 문화권별 문화유산을 연구·조사·발굴·복원해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2020년에 처음 시행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는 현재까지 9개 역사문화권이 포함돼 있다.

     

     

     

    후백제역사문화권은 지난해 1월 법안 개정을 통해 9번째 역사문화권으로 포함됐으며, 후백제 왕도인 전주를 포함한 전북특별자치도와 충북, 충남, 광주·전남, 경북지역이 이 법안 적용을 받는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