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실군,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임실 경제산단기업농수축임 2022. 6. 15. 12:26
임실군,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 도입
-임실읍 등 2개소 시범운영, 효과 등 분석 및 보완점 개선 후 확대 보급 계획
임실군이 혹서기 가축에 가해지는 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낙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임실읍 등 2개소에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을 도입해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기존에는 축사에 설치된 송풍팬, 음수기 및 안개 분무기 같은 시설들을 개별로 제어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을 활용할 경우 하나의 운영 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시설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축사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어 관리자 편리성을 향상한다.
또한, 축사 내부 온도만 측정해 축사환경을 관리했던 방식에 비해 스마트 축사환경 열 스트레스 저감기술은 온도와 습도를 함께 측정한 온습도지수(THI: Temperature Humidity Index)를 시설제어 기준으로 활용한다.
이로 인해 정밀한 환경관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대상 축종 THI 값을 기준으로 단계별로 필요한 시설을 작동시켜줘 가축에 적정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시범 사업에 참여한 홍미영 농가(임실읍)는 “더운 여름철에는 젖소들이 사료 섭취량이 줄어 산유량이 줄어드는데, 이 장비들이 산유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심 민 군수는“올해 이 장비의 편리성과 효과 등을 분석하고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낙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임실 고재홍 기자>
'임실 경제산단기업농수축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 민 임실군수, 막힘없는 섬진강 르네상스 완성 사활 (0) 2022.06.24 임실군 대표농산물 복숭아, 역대 최대 매출 (0) 2022.06.19 임실군, 농산물 활용 전략 식품 잇단 출시“믿고 산다” (0) 2022.06.13 임실군, 농산물 통합마케팅조직 최고등급 영예 (0) 2022.06.08 임실군, 국가예산확보 및 중점현안 대응보고회 (0)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