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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북부>국도대체 ,'용정~용진' 예산확보도 절실국토부도로건설교통SOC국토유지 2010. 11. 13. 08:41
전주<북부>국도대체 ,'용정~용진' 예산확보도 절실
13년 대역사, 전주<서부>국도대체 34km, 준공에 맞춰
진행 중인 전주<북부>국도대체 , '용정~용진' 예산확보 절실
전주<북부>국도대체 '용진-우아' 착공도 시급
용정~용진과 이어질 '용진~우아' 7km 본공사 위해 내년 4백억원 반영돼야
<아래 사진은 용정~용진 관련 사진임>
<소양대교 조감도>
<전주천교 조감도>
<전주천교 공사광경>
<용정~용진 위치도>
'용정~춘포'를 마지막으로 전주서부를 우회하는 '전주(서부)국도대체' 34km가 13년 대장정 끝에 완전개통되는 것에 맞춰 '전주(북부)국도대체' 18.2km 가운데 공사 중인 '용정~용진'에 대한 내년예산 대폭 반영이 절실하다.특히 '전주북부국도대체' '용정~용진' 11.2km에 이어질 '용진~우아' 7km 착공도 시급해 중앙에 요청한 올해 예산 4백억원이 전액 반영돼 폭주하는 전주동부권 교통난 완화를 꾀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익산국토청(청장 김일평)은 국도1호와 국도17호 및 국도27호 등을 전주외곽에서 연결하는 전주서부국도대체 '상관~구이~이서~용정~춘포' 34km를 1998년 착공해 올해말 준공계획으로 '용정~춘포' 잔여구간 5.3km 마무리 공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12월29일 정식개통에 앞서 12월10일께 국토부장관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전주서부국도대체가 임시개통되면 전주-남원 국도17호와 전주-순창 국도27호, 전주-정읍 국도1호는 물론 각종 지방도와 혁신도시 및 왕궁탑. 미륵사지에 전군산업도로 연결도로로 전주권 도로망 구축에 신기원을 이룩한다.
여기에 익산청은 전주시 덕진구 용정동~완주군 용진면 용흥리까지 '용정~용진' 11.2km 전주북부국도대체도로를 2411억여원을 들여 2005년 착공해 2013년 준공 예정으로 지난해까지 962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 보상비 20억원을 포함해 220억원을 배정했다.
때문에 잔여예산만 1229억원에 달해 2013년 준공에 차질이 우려될 뿐 아니라 올예산도 턱없이 부족해 공사비 200억원을 지난 7월경 소진했고, 시공사인 대우건설 부담으로 1백억원 가량 선공사를 실시해 현 공정율은 49%에 달한다.
그러나 '용정~용진' 내년예산도 공사비만 2백억원 가량 배정될 것으로 알려져 2013년 준공에 차질이 우려될 뿐 아니라 전주시 예산부족으로 보상이 터덕거려 전주시 관심과 국회 예산심의에서 중앙에 요청한 290억원 전액이 반영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아울러 '용정~용진'과 이어질 용진면 용흥리에서 덕진구 우아동까지 7km '용진~우아' 본공사도 시급해 내년예산에 요청한 4백억원 전액이 반영되도록 국토부와 지자체는 물론 지역출신 국회의원 역할이 크게 요청된다.
한편 '용정~용진~우아' 전주북부대체도로는 차량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전주동부우회도로 교통량 분산에 큰 역할이 기대되는데 '용진~우아'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만 완료된 채 보상 및 본격공사는 착수치 못하고 있다./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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