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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전남국토청과 부창대교에 대한 착각!
    <칼럼사설수필> 2020. 7. 14. 10:36

    http://blog.daum.net/86464144/13778875

     

     

    <칼럼> 부안 곰소만 역사와 조업금지!

    변산에서 동쪽을 바라본 사진, 왼쪽 멀리 정읍 두승산이 보이고 곰소만 가운데 죽도가 보인다. 변산 바다 건너는 고창 부안면과 아산면 선운사, 심원면 지역 <부안 모항해수욕장> ==================

    blog.daum.net

     

     

     

     

    변산에서 동쪽을 바라본 사진,

     

    왼쪽 멀리 정읍 두승산이 보이고 곰소만 가운데 죽도가 보인다.

     

     

     

     

    변산 바다 건너는 고창 부안면과 아산면 선운사, 심원면 지역

     

     

    <부안 모항해수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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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창 심원면 서해바람공원 옆 계명산 부근에서 보이는 대죽도

     

     

     

     

     

     

    <고창 심원 서해바람공원 옆 '계명산'에서 바라본 변산반도와 곰소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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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럼> 전남국토청과 부창대교에 대한 착각!

     

     

     

    국토교통부 익산국토청이 서남해에 예산을 올인All-In’(집중투자: 속칭 몰빵)하는 사이 전북은 국도30호 격포-줄포 확포장과 국도 23호 부안-줄포-흥덕 확장 공사도 안 한다. 특히 2000년대 초반부터 거론된 국도 77호 부창대교(노을대교)는 부지하세월이다.

     

     

     

     

     

     

     

     

     

     

     

    20156, 광주전남과 전북청으로 분리하려는 익산청 분리용역사태가 도민반발로 가라앉았지만 속은 전남국토청이다. 박근혜 정부 대선공약이던 부창대교는 문재인 정부도 임기가 얼마 안 남았는데 107천여 명 고창·부안 관광소득과 개발에 밀접한데도 관심이 없다. 신안 등 서남해안 도서에만 올인·몰빵이다.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무능은 역대 최악이다.

     

     

     

     

     

     

     

     

     

     

     

     

    부안 변산-고창 해리 15.04km6420억을 들여 교량과 도로개설사업인 부창대교는 국토교통부가 2005년 기본설계만 마친 채, 스스로 선정한 노선을 "경제성이 없다.“거나 예비타당성 조사를 한다.“20년 가까이 허송한다. 변산국립공원-선운산도립공원을 잇는 부창대교 노선을 부안 곰소-고창 부안면 연결 방향으로 변경을 하면 공사비도 3천억대로 줄고 경제성 확보와 관광소득은 물론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무수한 보도에도 나 몰라라였다.

     

     

     

     

     

     

     

     

     

     

     

     

     

    여수시 화양면-고흥군 영남면에 5개 해상교량 등 총 17공사는 경제성이 있어 3908억 원을 투입해 준공했는가? 5896명 신안 압해도를 보자. 전남도는 목포-압해도압해대교를 2124억을 들여 완공시켜 군청을 압해도로 이전했다. 북쪽에는 익산청이 김대중 대교로 명명한 압해~운남연육교를 개통했다. 서쪽은 익산청이 2043명 암태도 1인 당 26250만원, 3인 가족 78751만여 원에 해당하는 5363억원을 들여 압해-암태 천사대교를 준공했다. 남쪽에는 해남군 화원반도까지 조만간 착공한다.

     

     

     

     

     

    압해도 주변만 2조 가량 들여 동서남북 연육·연도교다. 이외에도 자은-암태, 암태-팔금, 팔금-안좌, 비금-도초, 신지-고금, 안좌-자라, 신의-하의도도 개통하는 등 무수한 연도교가 준공됐을 뿐 아니라 추포-암태(470), 지도-임자(1679)는 준공 목전이다. 조만간 흑산면을 제외한 13개 읍면이 육지와 연결된다.

     

     

     

     

     

     

     

     

     

     

     

     

     

    부창대교 등 전북만 극히 홀대다. 부안·군산·익산은 공사현장이 아예 없고, 착공 12년째인 흥사-연정 김제국도대체는 준공기일을 모른다. 전남 도서는 공기를 당기어 준공하고 씨가 말라버린 전북 현장은 차일피일이다.

     

     

     

     

     

     

     

     

     

     

     

     

    몇 년 전부터 익산국토청 업무계획은 전남과 전북사업을 두리뭉실 섞어 양 지역에 각각 몇 개 사업에 얼마가 투입되는지 알 수 없다. 작년부터는 아예 업무계획 배포도 안 한다. ‘전남국토청비난 때문인가? 투자우선순위나 경제성이 아닌 정치적 고려사업도 많다. “천문학적 예산투입 후 통행량이 없어 한적하거나 천문학적 통행량에도 예산부족으로 사업을 못하는 경우다.” 비록 청사가 전북 익산에 있어도 전남국토청이다.

     

     

     

     

     

     

     

     

     

     

     

    일부 환경단체 부창대교 반대는 근거 없다. 광활한 서남해 갯벌에 연육·연도교 등 전국에 무수한 교량이 해상에 건설됐어도 기우杞憂였다. “부안 관광객이 고창으로 넘어가 고창만 좋아질 것이라는 곰소 등 주민 반대의견은 일면 타당한 점과 착각한 점이 있다. 변산이나 채석강을 구경한 관광객이 부창대교를 이용하려면 곰소나 내소사, 유천리 도요지 및 반계선생 유적지 등을 빠뜨리거나, 구경하고 뒤돌아 와야 한다. 현 노선보다 부안 곰소-고창 부안면 연결로 노선변경이 예산을 절반 정도로 축소할 수 있고, 양 지역 관광핵심 변산·선운산을 직접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고창만 좋아질 것이라는 견해는 동의할 수 없다. 지난해 변산국립공원 탐방객은 159만여 명에 불과했으나 선운산도립공원은 197만여 명으로 내장산국립공원 190만여 명보다 많다. 단풍이 내장산보다 좋고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 거리가 많으며, 풍천장어·복분자·작설차 등 먹거리·볼거리가 많기 때문이다. 야간조명 등 최첨단 아름다운 부창대교를 건설하면 관광객도 폭증한다.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가 더 이상 무능하다는 말을 들어서야 되겠는가?/편집국장 고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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