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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보상가 현실화 요구 거세KTX고속철도역(경)전철지하철트램 2013. 5. 27. 12:25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보상가 현실화 요구 거세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사업에 편입토지를 가진 익산지역 주민들이 “보상가가 턱없이 낮게 책정됐다”며 “현실적 보상 없이는 절대 논을 내어줄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철도용지에 편입된 오산면 80여 농가들은 주민대책위까지 구성하며 강경투쟁을 예고해 철도중심지로써 익산역의 도약에 중대 난관이 예상된다.익산~대야복선전철제1공구노반건설공사는 익산시 오산면과 인화동 일원 6.29km를 복선전철화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5년 계획으로 추진할 예정인데 관급자재비 253억여원과 공사비 1109억여원 등이 투입된다는 것.
이 구간은 장항선 본선 4.43km(복선)와 전라선과의 연결선 1.86km(단선) 등으로 이뤄졌는데 전라선~장항선 직결 운행 체계 구축, 군장산단 연계로 철도이용 수요창출 및 선로 용량 부족 해소, 선로개량으로 수송시간 단축, 철도교통의 안정성, 효율성 증대 및 물류비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5월초 익산~대야 복선전철 제1공구 노반 건설공사 전면책임감리는 ‘수성엔지니어링’이 55% 지분을 갖고 서영엔지니어링(25%), 동일기술공사(20%)와 컨소시움으로 맡게 되는 등 비교적 활발히 공사가 추진된다.
그러나 주민들은 보상가가 국가식품클러스터 평균가 11만원에도 못 미치는 5만7천원~8만원 가량 턱없이 낮게 책정됐다며 이 같은 보상가로는 도심에서 가까운 오산지역 등의 대체농지를 구입할 수도 없다고 주장한다.
또한 도심에서 먼 비교적 한적한 오산면 일대의 논도 현재 3.3㎡(평당)에 10만 원 이상 거래되는 반면 보상가는 이처럼 턱없이 적게 책정돼 국가사업이 주민재산권에 막대한 손실을 끼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어 “그간 철도공단이 3차례 주민설명회를 열면서 주민의견을 수렴치 않고 일방적으로 사업계획만 발표했고, 감정평가 법인 2개도 모두 철도공단이 선정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짜 맞춘 것 때문”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주민들은 주민설명회를 다시 열 것과 현실적 보상을 위한 재평가 등을 요구했으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모두 법 절차대로 이행했다며 주민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민들은 국책사업도 주민의견을 무시하며 일방적으로 강행할 수는 없다며 조상 대대로 지어오던 논밭을 잃게 된 것도 억울한데 대체농지를 사기 위해 빚까지 얻어야 할 판국으로 철도용지 편입 농가들이 대체농지를 구입하도록 다시 싯가 보상을 해달라고 강력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주민들은 80여 농가들이 참여한 주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주민의견을 담은 탄원서를 익산시와 시의회는 물론 국회, 정부, 청와대 등에 보내고 주민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항의방문 등 강경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주민들의 보상가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6월에 토지보상 재평가를 실시할 계획인데 이는 지난해 6월, "보상가가 확정된 후 협의매수가 원만히 이뤄지지 않으면 1년 후 다시 재평가를 할 수 있다"는 약속에 따른 것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평가했던 감정법인을 제외하고 2개의 법인을 재선정해 재평가를 할 계획으로 주민들이 평가단에 의견을 제시하도록 주민설명회도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호남선고속전철화'및 '전라선복선전철화' 이은 장항선 철도개량과 전라선과 직접 연결을 위한 '익산~대야복선전철화사업'이 보상문제로 시작부터 난항에 부닥치자 익산역을 중심으로 한 철도중심지로 도약에 중대한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고재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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