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원광학원(이사장 성시종)은 원광대 제13대 박맹수 총장 임기가 올해 12월 만료됨에 따라 다음 총장 선임을 위한 총장 초빙 공모를 시작했다.
원광학원은 원광대 교수협의회와 직원노동조합과 함께 오랜 숙의 끝에 <원광대 총장 선임에 관한 규정>과 <총장후보자 평가세칙>을 마련, 총장 후보 공모를 거쳐 평가위원 평가를 통해 제11대~13대 총장을 선임했으며, 제14대 총장도 이전과 같이 공모를 통해 선임하기로 했다.
원광대 총장후보 자격은 교내 인사는 교수경력 10년 이상인 자이어야 하며, 교외 인사인 경우 정부 고위공직자, 대학 총장, 대기업 최고경영자를 역임해 지도력과 경영능력이 인정된 자, 또는 세계적 수준의 학식과 덕망을 갖춘 자 등 지원요건을 만족한 자로서 경력진술서, 대학경영계획서 등을 갖추어 9월 8일부터 9월 14일까지 총장후보자 등록을 해야 한다.
원광학원은 원광대 총장후보자 공모 시작과 함께 후보자를 평가할 총장후보자 평가위 15명을 추천 받아 구성하며, 구성된 평가위는 서류 및 면접심사 및 공개토론회, 구성원 평가의견 접수 등의 평가절차를 시행할 수 있다.
이어 후보자 평가위에서는 1개월 평가기간에 후보자 자질과 능력을 검증한 후 평가보고서를 채택, 원광학원 이사회에 보고하며, 원광학원 이사회는 총장후보자에 대한 위원회 평가결과를 반영해 제14대 총장을 선임할 예정이다./익산 고재홍 기자>